디아즈 컨셉시온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현재 구글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AI 및 빅데이터 학습을 총괄하며,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혁신 전략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구글의 글로벌 기술 트렌드 분석 및 교육 로드맵 수립에도 중요한 자문 역할을 맡고 있으며, 다수의 국제 컨퍼런스에서 구글을 대표하는 기술 리더로 참여해왔다.
그녀는 전 세계적으로 단 5명만이 보유한 6개의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자격증을 모두 취득한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업적을 통해 기술 분야에서 여성 리더십의 상징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구글에 합류하기 전, 그녀는 시스코 시스템즈에서 솔루션 아키텍트 및 네트워킹 에반젤리스트로 활동했으며, 창업가로서 Torrealba Consultores의 CEO로 재직하기도 했다. 그녀는 18년 이상의 실무 경험과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1만 명 이상의 인재들을 양성해왔으며, 유럽에서 널리 활용되는 10권의 기술 전문서를 집필한 저자이기도 하다.
컨셉시온은 스페인 Carlos III 대학교 및 Universidad Europea에서 통신공학을 전공했으며, EAE School과 상하이 대학교, Keane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받았고, 이후 UNIR에서 인공지능 석사 과정을 마쳤다. 그녀의 커리어는 항상 "교육을 통한 변화를 만든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해왔다. 현재도 그녀는 옥스퍼드 대학교 등 유럽 내 유수의 대학에서 방문 교수로 활발히 활동하며, 세계 각지의 기술 컨퍼런스에서 강연자로서 혁신과 영감을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