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난도 빌라리뇨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아우토노마 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부교수이자 컴퓨터 비전센터(Computer Vision Center) 부소장이다. 인공지능, 로봇공학,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이미지 프로세싱과 머신러닝이다.
2006년에 스페인 아우토노마 대학교에서 컴퓨터 비전 및 인공지능 박사학위를 땄으며, 컴퓨터 데이터 시각화 및 머신러닝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연구기관인 컴퓨터 비전센터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2018년부터는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 (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의장으로 일하고 있다. 리빙랩은 ‘일상생활의 실험실’로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공공, 기업, 시민이 협력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시민 참여형 혁신 플랫폼을 일컫는다. 즉, 시민, 기업, 정부의 협력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연구, 개발, 혁신 과정의 한 부분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주도의 개방형 혁신 환경을 의미한다. 2006년에 유럽연합(EU)의 19개 도시가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ENoLL)를 결성, 현재는 전세계 400여개 이상의 기관이 가입된 글로벌 리빙랩 네트워크로 발전하여, 시민참여를 통한 도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2014년에 구글 아카데미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2017년에는 바르셀로나 모바일 위크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