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 란츠는 대형 디지털 스크린 영화계에서 엔터테인먼트 기술자, 사업가, 몰입형 체험 디자이너이자 혁신가로 통한다. 그는 구식의 플라네타륨을 360도 몰입 시각화 환경으로 탈바꿈하기 위해1990년도에 우주항공 기술분야를 등지고 Spitz 사에서 근무하며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영국 레스터 국립 우주 센터,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과학센터, 멕시코시티 파파로트 어린이 박물관을 포함해 전 세계12개 이상의 돔 극장을 디자인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100기 이상 설치되어있는 디지털 과학돔 플라네타륨 생산 개발을 이끌었다.
란츠는 가상현실과 몰입형 인터랙티브 체험을 예술적 주류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으로 편입시키기 위해 Vortex Immersion Media를 2007년 공동 창업했다. Vortex는 테마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비롯하여 VR 영화관, Conde Nast, EMC2, IBM, Microsoft, NBC Universal, Nestle, NFL, Nike, Nokia, Sprint and Turner Broadcast 등 유수의 포츈 500대 기업을 위해 몰입형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을 생산하고 있다. Vortex는 Scrillex, Diplo and DJ Snake (dot Party for Production Club)와 Childish Gambino (Pharos for Live Nation) 와 같은 아티스트들을 위해 3000명이 수용 가능한 직경 60미터의 360도 돔 형 콘서트 장을 제작했다. 란츠는 몰입형 미디어와 가상현실에 관해 신문, 사업 관련 잡지 등에 수많은 글을 썼으며, 영화예술과학 아카데미 등과 같은 공식석상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ACM/SIGGRAPH 에 정기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란츠는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및 공연 장소로서의 풀 돔 극장 개발, 가상과 현실 세계의 스토리 텔링 접목,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는 미래형 ‘지각적’환경을 갖춘 특이하고 인지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데 개인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그는 몰입형 극장 기술 방면에서 두 개의 미국 특허를 보유 하고 있다. 테네시 공과대학에서 양자역학과 전자기학을 부전공, 전기공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IMERSA 협회의 설립자이다. 그는 대형스크린영화관협회와 DIGSS 1.1(디지털 몰입형 대형 스크린 기술서)를 공저했으며 IEEE와 CM/SIGGRAPH의 회원이기도 하다. 또한, 2015년 SIGGRAPH 에서는VR Village 의 공동의장을 맡았으며 미국 뉴미디어 제작자 협회 조합의 위원회 대표이다. 그리고 비영리 기구인 C3 즉, Center for Conscious Creativity and Create Now 의 위원회 의장직도 맡고 있다